한국인이 사랑하는 매운맛 고추장은 마트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요. 단맛, 짠맛, 매운맛, 감칠맛까지 조화를 잘 이룬 복합 조미료인 이 고추장이 무늬만 고추장인 제품들이 많이 생겨나서 피해를 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중국산 고추장에 피해를 보지 않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고추장에 무슨 일이?
고추장은 메줏가루, 고춧가루, 곡물가루, 소금으로 찹쌀가루를 반죽하여 쪄서 섞고 발효시키는 방법으로 만들게 됩니다.
하지만 재래식 고추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집에서 직접 담가 드시기보다는 마트에서 편하게 구입해서 많이 드시죠.
하지만 소비자 보호원에서 중국산 고추양념 다진 양념만 버무린 무늬만 고추장이라는 뉴스를 보고 충격을 먹지 않을 수가 없었는데요.
특히 고춧가루가 2% 내외로 미미하게 들어간 제품들이나 고춧가루가 전혀 들어가지 않은 제품도 있었으며 일부 제품에서는 고춧가루 함량 표시조차 없는 제품들도 있었다고 합니다.
고추장에 고춧가루가 들어 있지 않다니 믿기지가 않으며 이렇게 무늬만 고추장을 피해서 좋은 고추장을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추장 성분표 확인 후 구매
고추장 구매 시 가격보다는 성분표를 먼저 보시고 구매하셔야 하며, 고춧가루 함량이 높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당연히 좋겠죠.
고춧가루 함량이 전혀 없는 제품들은 향미 증진제와 같은 화학첨가물을 첨가했을 가능성이 있으니 우리 가족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꼭 확인해 주세요.
고추양념
소비자 보호원에 따르면 고춧가루, 양파, 마늘, 정제소금 등을 다진 양념으로 고추양념에 고춧가루를 미량 혼입하거나 또는 넣지 않은 상태에서 밀가루, 보릿가루, 찹쌀가루, 쌀가루 등을 혼합해서 제조하는 곳들도 많다고 합니다.
전통고추장
전통 고추장은 고춧가루 12% 이상 증자된 쌀(37%), 메줏가루(8%), 소금(10%), 물(33%)등의 재료를 섞어 만들지만 마트에서 판매하는 개량식 고추장에서는 전통고추장을 찾아보기 어렵기 때문에 고춧가루 함량이 10% 이상인 제품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고추장 궁금 사항 정리
유통기한
시판 고추장의 유통기한은 보통 1년 6개월 소비기한 2년 정도를 가지고 있으며 개봉 후에는 냉장보관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곰팡이
가끔 표면에 하얀 곰팡이가 피는 경우가 있는데, 공기 중에 노출되면서 온도와 습도등에 의해 고추장 표면에 하얀 곰팡이가 생길 수 있지만 독성이 없기 때문에 해당 부분만 걷어내고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푸른곰팡이가 생겼다면 몸에 해로운 독성이 있기 때문에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검게 변한 고추장
검게 변한 고추장 역시 공기와 닿으면서 산화되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섭취에는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표면에 검은 고추장만 걷어 내시고 드시기 바랍니다.
추가 팁
- 성분표에 어육함량 60% 이상을 구매하시면 어묵볶음이나 탕을 하실 때 맛이 정말 좋은 요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 1+1은 되도록 구매하지 마시고 비쌀수록 국산 고추장일 확률이 높습니다.
- 고추장 만드는 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귀찮을 뿐이니 한번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무엇이든 요리해 보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상추 양배추 오래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 (올바른 세척, 자르기) (0) | 2024.02.12 |
---|---|
뚝배기 폭탄 화산 계란찜 초보 요리사 1인분 만들기 술집에서 먹던 그 맛 (0) | 2024.01.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