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카페의 필수 하면 바로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 '맥널티 커피 머신 MCM 6851'을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15만 원 이하의 가격대로 구입할 수 있으며 캡슐 커피 머신에 없는 우유 스팀기능과 여러 가지 장단점이 있으니 사용 후기를 보시고 구매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맥널티 선택 이유 6가지
2. 기능 및 사용 방법
- 스팀기능, 빠른 예열, 자동압력조절기능, 추출 방법
3. 크레마 상태
- '뻥'크레마 발생 2가지 이유
- 포터필터, 바스켓 개조 팁
맥널티 에스프레소 커피 머신 선택 이유
- 15만 원 이하의 부담이 적은 제품
- 소형 사이즈의 제품
- 깔끔한 디자인
- 저렴한 가격대비 훌륭한 에스프레소 추출 능력
- 보고 따라 할 수 있는 사용자들 후기와 팁이 많은 제품
- 초보자에게 적합한 원두 별 자동 추출 압력 설정
깔끔하고 편의성을 갖춘 디자인
색상은 메탈실버, 피아노블랙 두 가지 색상이 있으며 깔끔한 메탈 재질로 세련되고 깔끔한 디자인입니다. 집안 어디에 놓아도 조화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이 되며 슬림한 디자인으로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도 않습니다. 압력을 확인할 수 있는 게이지로 뉴트로 감성을 더해주며 자동압력 조절장치, 스팀 추출 가능한 노즐까지 홈 카페 최소한의 조건을 다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는 스팀, 투샷, 원샷, 전원을 조작할 수 있는 전자식 버튼이 있으며 용량 저장 기능도 있어 스마트하고 편의성을 갖추고 있으며 버튼 바로 상단에는 컵워머가 설치되어 있어 컵을 엎어두면 뜨거운 라떼나 아메리카노 드시는 분들은 따뜻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분리형 트립 트레이로 청결하게 물받침대를 세척할 수 있고 1.2L 대용량 물통으로 분리가 쉽고 물의 양을 쉽게 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구성 요소
- 필터 바스켓, 커피스푼&템퍼, 포터필터
원두 6g이 들어가는 싱글 필터바스켓과 원두 12g이 들어가는 더블 필터바스켓이 있으며 커피스푼 와 템퍼가 일체형인데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어 조금 아쉬웠습니다.
기능 및 사용 방법
스팀기능
오른쪽 상단에(스팀완드 위쪽) 검은색 스팀레버가 달려 있고 밑으로 내리면 스팀이 나오고 올리면 스팀이 멈춥니다. 스팀의 한 가지 단점으로는 스팀을 칠 때 컵 안에 바로 주입하는 게 아니라 밖으로 몇 번 빼주고 진행을 하게 되는데 스팀 완드의 각도가 물받이까지 닿지 않기 때문에 물이 사방으로 튈 수 있어 각도가 많이 아쉽습니다.
빠른 예열
제품사에서는 30초 만에 예열이 끝난다고 했는데 제가 사용해 본 결과 20초 만에 예열이 완료되었습니다. 전원을 켜고 원두를 갈고 커피 내릴 준비를 하면 예열 시간이 딱 맞거나 훨씬 빨리 준비가 완료되어 있어 정말 편했습니다.
자동압력 조절 기능
맥널티 커피 머신의 장점인 자동 압력 조절 기능은 압력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설정은 할 수 없지만 기기가 알아서 적정 압력을 만들도록 유도해서 추출되며 보통의 적정 압력은 8~11 바정도 되는데 맥널티는 7~9 바 정도로 내리면 적절합니다. 이 압력 범위를 벗어나면 에스프레소를 분쇄하는 굵기를 조금 더 굵게 해 보거나 좀 더 얇게 해 보거나 방식을 바꿔 보시면 됩니다.
✅최대 15 바까지 출력이 가능한데 커피가루의 저항값에 따라서 압력을 알아서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 대부분 머신은 9 바에 걸리도록 세팅이 되어 있지만 저항이 걸리면 그 이상의 출력을 내어 추출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은 손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오히려 장점이 되어 저항을 높게 해도 추출되고 낮게 해도 추출이 잘되기 때문에 초보자들에겐 좋은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압력을 설정할 수 없으면 무엇을 통해서 맛을 조절할 수 있을까요? 바로 추출량 조절을 통해서 맛을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추출 방법
맥널티는 물의 양을 기억해 조절할 수는 없고 시간으로 물의 양을 조절하셔야 합니다. 10초 동안 입력해 놓으면 10초 동안 물이 내려오게 되는 것이죠.
- 추출 방법: 원샷, 투샷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뗄 때까지 추출되며 다른 방법은 눌렀다가 한번 더 누르면 멈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 시간 설정방법: 원샷 또는 투샷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커피가 나오고 원하는 시간에 도달했을 때 손을 떼면 머신에서 소리가 나면서 이 용량을 기억하게 됩니다.
- 리셋 방법: 원샷 버튼과 스팀 버튼을 동시에 눌러주면 리셋이 완료됩니다.
크레마 상태
맥널티 커피 머신의 크레마는 흔히 '뻥'크레마라고 하는 가짜 크레마입니다. 겉보기에는 거품이 가득 나와있어 초보자 분들께서 보면 대단하다고 느껴지실지 모르겠지만 불필요한 압력을 주기 때문에 추출이 제대로 되지 않게 됩니다.
⚠️'뻥' 크레마, 가짜 크레마가 만들어지는 이유
첫 번째, 맥널티에서 제공해 주는 더블월 바스켓이 문제입니다. 안에는 구멍이 촘촘하게 여러 개이지만 커피가 내려오는 부분은 구멍이 하나입니다. 바닥의 구멍이 이중이라고 해서 더블 월 바스켓이라고 부릅니다. 제대로 된 크레마를 즐기고 싶으신 분들은 이 더블월 바스켓을 피해라고 추천드리고 싶으며 난 신경 쓰지 않는다고 하시는 분은 그냥 쓰셔도 무방합니다.
두 번째, 포터필터 안의 불필요한 플라스틱 부속품이 있어 크레마 형성에 도움을 주지 않습니다. 드라이버를 활용해 나사를 풀어서 이 플라스틱 부속품을 제거하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뜨거운 온도와 높은 압력으로 내리는데 플라스틱으로 내려 먹기에는 찝찝한 면도 있고 제거를 하시면 청소하기에 엄청 편합니다.
포터필터 개조 팁
위의 사진을 본 것처럼 바텀리스의 포터필터가 맥널티에서는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바텀리스는 포터필터의 바닥이 뚫려 있는 것을 말하는데 바스켓 밑바닥이 그대로 보이기 때문에 커피가 내려오는 모양을 그대로 추출자가 확인할 수 있어 커피가 제대로 추출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포터필터 개조 준비물
- 51mm용 바텀리스 포터 필터, 싱글월 20g 바스켓, 디스트리뷰터, 도징 링
4가지 51mm용 구성품을 구매해서 개조해서 사용하시면 정말 집안에 바리스타가 된 느낌으로 정말 맛있는 커피를 내려 드실 수 있습니다. '뻥'크레마만 제거한다면 맥널티 커피머신은 성능이 좋다고 할 수 있으며 진지하게 고민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커피의 모든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누 바리스타 브리즈 캡슐 커피머신 사용 리뷰 (0) | 2023.02.27 |
---|---|
바리스타 자격증 2급 기출문제 커피 식물학 (0) | 2023.02.26 |
컴포즈커피 가성비 추천 메뉴 (0) | 2023.02.15 |
바리스타 자격증 2급 기출문제 커피의 역사 (0) | 2023.02.14 |
바리스타 자격증 시험 자격 요건 및 준비 교육 과정과 국비 지원 받는 방법 (0) | 2023.02.12 |
댓글